고관절 전치환술 수술은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퇴행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선천성 고관절 탈구 등이 발생하였을 때 진행하게 됩니다. 인공고관절 전치환술은 큰 수술이므로 주의해야 할 합병증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공고관절 전치환술 합병증
인공고관절 전치환술은 기술의 발달로 합병증이 많이 줄어들기는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슬관절 부분치환술·전치환술, 고관절 전치환술에 대해서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인공 관절수술 로봇의 도입으로 인공관절 로봇수술도 하는 병원이 생겼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공고관절 전치환술의 합병증은 발생할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어떠한 합병증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탈구
2. 감염
3. 신경손상
1. 탈구
탈구 현상은 수술 직후에도, 수술이 한참 지나서도 발생될수 있습니다. 탈구되는 느낌이 나서 알 수도 있고, 수술 한 부위 통증이 생겨서 걷지 못하게 되는 경우는 빠르게 병원에 가시는 게 좋습니다.
2. 감염
의료 기술의 발달로 가장 많이 줄어든 합병증이지만 혹시라도 발생할수 있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술 후에 가장 심각한 합병증이어서 멸균처리를 하게 됩니다. 감염은 항생제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전치환술 수술을 받은 분들이라면 다른 목적으로 치료나 수술을 받게 될 때 반드시 고관절 전치환술을 받았다고 알려야 합니다.
3. 신경손상
변형이 심하고 다리 길이 차이가 많이 나는 고관절을 수술하는 경우에는 고관절 주위 신경이 늘어나 일시적인 신경손상 이나 신경 기능 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공고관절 전치환술 후에 인공 관절을 오래 사용하려면 정기적으로 병원에 가서 상태를 체크해 주세요. 인공 관절은 작은 각도의 차이로 관절활동 범위가 결정되고, 또 탈구, 감염, 신경손상 같은 합병증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인공고관절 전치환술 수술을 받으셨거나 받을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인공고관절 전치환술 수술 후 주의사항도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