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처럼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 안구건조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영양제를 먹어도 힘든 게 눈 관리입니다. 오늘은 안과의사도 추천하는 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눈 관리 하는 꿀팁들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안과의사도 추천하는 눈에 좋은 음식
오늘 소개해드릴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은 블루베리, 구기자, 오메가-3, 루테인, 글루타치온입니다. 각각 어디에 좋고 어떻게 섭취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껍질 속 알맹이를 보호하는 능력이 있어서, 눈 보호에도 좋습니다.
2. 구기자
구기자는 그냥 먹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차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는 눈의 황반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차로 끓여 드실때는 물 온도를 100도보다는 80도 정도로 해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3. 오메가-3
오메가-3는 눈물막의 지질층을 개선하여 안구건조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DHA(도코사헥사엔산)는 망막 세포보호에 효과적입니다. 오메가-3는 생선으로 먹을 때 효과적입니다.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드시는게 좋습니다.
4. 루테인
루테인은 눈의 망막과 황반에 있어 태양광이나 디지털 기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를 차단해서 눈을 보호합니다. 루테인은 황반변성과 백내장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글루타치온
글루타치온은 단백질입니다. 수정체의 투명도를 유지하고 백내장의 진행을 늦추는데 효과적입니다. 노화로 인해 감소하는 글루타치온을 채워줌으로써 눈 건강을 지켜줍니다. 40대 이상이 되면 글루타치온이 꼭 필요합니다.
요즘 같이 건조한 날씨에 눈이 가렵거나 침침하다고 눈을 비비면 절대 안 됩니다. 눈을 비비면 난시가 생길 수도 있고, 백내장, 망막박리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눈 피로는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가장 좋은 것은 핸드폰, 디지털 기기들을 안 보는 것입니다. 이것이 어렵다면 눈 주변을 마사지해줍니다. 이게 현실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한 시간에 한 번씩은 5미터 이상 멀리를 봐주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시간이 되시면 집에서 눈 찜질을 하셔도 좋습니다. 40도 정도의 미온수를 사용하세요. 뜨겁다고 좋은 게 아닙니다. 10분 이상 해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눈에 좋은 음식들과 건조한 날씨에 주의사항, 눈 피로를 푸는 방법까지도 알려드렸습니다. 지금 바로 최대한 멀리 한번 보세요. 눈이 확실히 건강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