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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배송 입력시 기사용 송장번호

by im_ 2022. 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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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업으로 스마트 스토어는 많은 분들이 하고 있습니다. 물건을 올려서 팔다 보면 여러 가지 일들을 겪어 볼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스마트 스토어에 올린 제품을 고객님이 구매 후 배송 시에 배송 오류로 인한 기사용 송장번호라는 문구를 만나게 되었을 때 대처 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배송 입력 시 기사용 송장번호

기사용 송장번호라는 것은 고객님의 주문이 들어오고 난 후에 택배를 발송할 때 송장번호를 입력하는 곳에 입력을 하면 뜨는 문구입니다. 처음 '기사용 송장번호 오류'라는 문구를 봤을 때 무슨 의미인지 파악이 되지 않았습니다. 택배 기사용 송장번호라는 말인가? 내가 주로 쓰던 송장번호 말고 또 있나? 등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사용 송장번호

고객님한테 발송이 되어서 송장 번호를 입력해줘야 하는데 이게 안되니 답답해졌습니다. 폭풍 검색을 시작해보니 기사용 송장번호라는 게 '기사용' 택배 기사님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기 사용' 즉, 이미 사용된 송장번호라는 뜻이었습니다. 이것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송장번호로 이미 사용이 된 번호라는 의미입니다. 배송 관련된 사고나 오배송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한번 사용된 송장번호는 다시 입력이 되지 않게 설정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기사용 송장번호 해결방법

혹시 내가 송장번호를 잘못 입력하였는지 확인을 먼저 합니다. 여러 제품이 판매가 되었을 때 실수로 송장번호가 바뀔 수 있으니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혹시라도 바뀌어져 적혀있다면 올바르게 기입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간단히 해결이 됩니다.

 

하지만 내 실수로 다른 제품에 송장번호를 사용한 게 아니라면 거래처에서 송장번호를 잘못 입력하였다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거래체에 이야기를 해서 송장번호를 재발급을 받아서 입력하면 되는데 거래처 연락하고 담당자 연락하고 하다 보면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스마트 스토어에서 잘못 기입되어 기사용 송장번호라는 문구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 이 문구를 접하면 고객님한테 빨리 배송 정보를 알려줘야 하는데 안돼서 답답하실 수 있지만, 해결하는 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배송정보를 [택배]가 아닌 [직접 배송]을 입력하시면 송장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고객님께는 배송이 시작되었다는 알림이 가게 됩니다. 그다음 택배 송장번호를 알고 계시면 따로 고객님에게 문자나 카톡으로 전달해 드려서 제품의 배송 상황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단, 택배 발송 후에 7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구매확정이 되는데 직접 배송의 경우는 21일이 지나야 구매확정이 됩니다. 그래서 송장번호를 알려주면서 제품을 받으면 구매확정을 눌러달라고 하면 조금 더 빠른 정산이 가능합니다.

 

처음 스마트 스토어에서 기사용 송장번호라는 오류 문구가 떴을 때 정말 놀랬는데, 찾아보고 알아보면 해결책은 다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열심히 전업이나 부업으로 스마트 스토어를 하시는 분들이 제가 겪었던 일들을 만났을 때 조금이라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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