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신체 중에서 가장 빠르게 노화가 시작되는 눈은 보통 40세 이상에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노안 원인
노안은 눈 안에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가까이를 볼 때 잘 안 보이게 되고, 고개를 들어 멀리 보면 초점이 잘 맞지 않아서 뿌옇게 보이다가 다시 잘 보이고 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원거리 근거리가 모두 뿌옇게 보이는 백내장과는 구별되는 특징입니다.
수정체는 선명한 상을 맺기 위해 눈에서 조절 기능을 합니다. 멀리를 볼때는 힘을 빼고, 가까이를 볼 때는 힘을 줘서 눈 안에 망막에 초점을 맺혀 선명하게 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조절 기능이 나이가 들면서 멀리, 가까이를 볼 때 빠르게 기능을 못하게 될 때 노안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노안은 돋보기를 쓰기도 하고, 누진 다초점 렌즈 안경을 쓰기도 합니다. 안경 쓰는게 귀찮으면 안과에서 노안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FDA 승인을 받은 노안 안약도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상용화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노안 예방법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이라서 100% 예방을 하고 노안이 안오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은 시기를 늦출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우선, 책이나 스마트폰을 멀리하면 그만큼 노안을 늦출 수 있습니다. 혁신적인 스마트폰으로 일상생활은 더욱 편해졌지만 우리 눈은 더욱 위험에 노출되었습니다. 블루라이트의 영향에 대해서는 다음번에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노안 예방을 위해서 루테인 같은 눈 영양제를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루테인은 젊은 분들도 많이 드시네요. 블루베리 같은 베리 종류 과일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눈 운동과 눈 마사지 하는것도 좋습니다. 노안은 치유가 되기는 힘들기 때문에 평소 관리를 잘하고 예방을 위해 힘써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