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이용하다 보면 자의든 타의든 구매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실수가 발생하여 구매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녀가 핸드폰을 만지다가 구매를 하는 경우가 가장 흔한 경우인데요. 48시간이 안되었다면 이 글을 정말 자세히 읽어보시고 정확히 인지한 다음에 취소 신청을 하시면 구글 플레이 환불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환불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 3가지 방법
구글 플레이는 기본적으로 환불이 불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앱이나, 인앱에서 48시간 이내에 구매한 경우라면 환불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우선 구글 플레이 환불 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3가지 입니다.
1. GOOGLE PLAY 웹사이트에서 환불 하기.
2. GOOGLE PLAY 어시스턴트를 이용해서 환불하기.
3. 앱 개발자에게 지원 요청하기.
2번과 3번은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1번으로 구글 플레이 환불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 정책
환불을 받고 싶으면 우선 환불 정책을 이해해야 합니다. 간단한 것들만 이해하면 되기 때문에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환불 정책은 구매한 상품에 따라 다릅니다. 48시간 이내에는 구매 세부 정보에 따라 환불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48시간이 지났다면 개발자에게 문의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환불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앱이나 게임을 주문 취소하여 환불받는 것은 1회만 가능합니다. 동일한 앱이나 게임을 다시 구매하면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환불을 받으면 환불받은 상품에는 더 이상 액세스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 번에 여러 개의 상품을 구매한 경우에는 전체 구매상품을 환불받아야 합니다. 개별 상품을 환불받을 수는 없습니다,
구글 플레이 웹사이트에서 환불 요청하기
앱 또는 인앱 구매 후에 48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구글 플레이를 통해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영화, 책 또는 기타 콘텐츠를 구매한 경우 구매 후 48시간이 지나도 환불 요청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환불 요청 방법입니다.
- play.google.com으로 이동합니다.
- 오른쪽 상단에서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결제 및 정기 결제 - 예산 및 주문 내역을 선택합니다.
- 반품할 주문을 찾습니다,
- 환불 요청 또는 문제 신고를 클릭합니다.
- 내 상황에 맞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 양식을 작성하고 환불을 원한다는 메모를 추가합니다.
-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환불 결정을 안내하는 이메일도 발송됩니다.
환불을 여러 건 요청하려면 구매한 상품별로 위 단계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주문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다른 구글 계정으로 구매한 것일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사유
- 실수로 구매함-잘못 터치하거나 다른 어플과 헷갈리는 등 실수로 인해 결제한 경우
- 구매한 상품을 더 이상 원하지 않음-앱 또는 정기 결제를 더 이상 사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
- 친구나 가족 구성원이 내 동의 없이 구매함-친구나 가족 등 내 지인이 동의 없이 내 구글 계정으로 구매한 경우
- 구매 또는 청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 수 없음-결제가 어떻게 되었는지 알 수 없는 경우
- 구매했지만 받지 못함-상품을 구매했지만 받지 못한 경우
- 제품에 결함이 있거나 광고대로 작동하지 않음-스토어에서 구매한 상품에 결함이 있거나 광고와는 다른 내용의 제품인 경우
직접 환불을 받아본 결과 가장 무난하게 환불을 받을 수 있는 경우는 '친구나 가족 구성원이 내 동의 없이 구매함'입니다. 구매했지만 받지 못했다거나 제품에 결함이 있다는 사유는 본인이 직접 입증을 해야 하는 경우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환불 요청하기
기기에서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구글 플레이 환불을 요청하도록 명령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환불을 요청하려면 기기에서 영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앱 개발자에게 지원 요청
플레이 스토어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앱은 구글이 아닌 타사 개발자가 제작한 것입니다. 앱을 지원하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개발자의 책임입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앱 개발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앱에 관한 질문이 있는 경우
- 인앱 구매한 상품을 받지 못했거나 상품이 예상한 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 구매한 지 48시간이 지난 상품을 환불받으려고 하는 경우, 개발자는 구매 문제와 관련하여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자제 정책 및 관련 법률에 따라 환불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결제 수단 별 환불 처리 시간
결제 수단 | 환불 시 예상 소요 시간 |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 영업일 기준 3~5일 처리기간은 카드 발급기관에 따라 다르며 최대 10일까지 소요됩니다. |
이동통신사 결제 | 영업일 기준 1~30일 |
구글 플레이 잔액 (기프트카드 또는 크래딧잔액) |
영업일 기준 1일 환불액이 구글 플레이 계정에 표시됩니다. 최대 3일까지 소요됩니다. |
카카오페이 | 영업일 기준 3~5일 최대 10일이 소요될수도 있습니다. |
온라인 뱅킹 | 영업일 기준 1~10일 |
페이코 | 영업일 기준 3~5일 경우에 따라 최대 10일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
오늘은 구글 플레이 환불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은 48시간을 넘지 않으시면 환불이 많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65일을 넘기면 거의 어렵다고 보셔야 하며, 개발자에게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 결과는 구글 계정에 등록이 되어있는 이메일로 오기 때문에 환불이 처리되었다면 이메일로 연락이 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