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패를 하나 주문하려고 하면 비슷한 느낌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공로패와 감사패인데요. 비슷해 보이면서도 서로 다른 공로패와 감사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또 하나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상장과 표창장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공로패와 감사패 차이점
공로패와 감사패 모두 고마움을 나타내기 위해서 상패를 드리는 건데요. 뜻은 비슷하지만 얼밀하게 따져서 약간 다른 점들이 있습니다. 우선 공로패와 감사패의 사전적인 의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공로패: 공로가 있는 사람에게 그의 공로를 기리어 주는 패.
감사패 : 고마움을 표시하기 위해 전하는 패.
표창패 : 공적이나 선행 따위를 널리 세상에 알려 칭찬하기 위해 주는 패.
아주 쉽게 설명해서 감사하면 감사패, 공로가 있다면 공로패, 칭찬해주고 싶다면 표창패를 주면 됩니다. 공로패는 약간의 수직적인 느낌으로 단체가 개인 또는 단체가 단체에게 주는 것이고, 감사패는 개인이 개인에게, 단체가 개인에게, 단체가 단체에게 줄 수도 있습니다. 표창 패는 국가나 국무총리, 경찰청장 등 단체가 개인에게 주는 것입니다. 이왕 공로패와 감사패에 대해서 얘기한 김에 상장과 표창장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상장과 표창장
상장 : 학업,행실, 업적 등을 칭찬하는 뜻을 적어서 상으로 주는 증서.
표창 : (남의 공적이나 선행을) 세상에 드러내어 밝힘.
쉽게 말해 상장은 공부를 잘했을 때 주는 상이고 표창장은 성적 이외의 착한 일을 했을 때 주는 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빠를 것 같습니다. 표창장 하면 누가 떠올라서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오늘은 공로패와 감사패의 차이점과 상장과 표창장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