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건강보험 자격을 얻었거나 변경이 되었을 때, 그리고 자격이 상실이 된 상태를 나타내주는 문서로서 사용 빈도가 상당히 높은 서류입니다. 은행 업무를 볼 때나, 관공서, 학교, 회사, 장학금 받을 때에도 사용이 되기 때문에 직접 주민센터나 무인 민원발급기에서 받아도 되지만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오늘은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에서도 가능한데 모바일 어플인 정부 24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해서 발급을 하면 천 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프린터가 없거나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안 되지만, 프런트가 있다면 무료 발급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발급을 하려면 우선 인증서가 있어야 하고 프린트가 있어야 합니다. 인증서는 공용공동인증서 외에도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PASS 등 간편 인증도 가능합니다. 출력은 프린터나 팩스 두 가지 중에서 한 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로그인을 해 주시고 다들 사용하시는 카카오톡 같은 간편인증으로도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화면 좌측 하단부에 보면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란이 있는데 여기를 클릭하시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프린터 출력을 위해서 PDF 파일로 저장이 되며 개인은 주민번호를 입력해서 파일을 볼수 있습니다. 입력을 하시면 바로 프린터로 출력을 하셔서 사용가능합니다.
오늘은 사용빈도가 높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를 찾아다니는 수고를 덜 수 있고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한번 해보시면 자연스럽게 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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